Biesta, G., Field, J., Hodkinson, P., Macleod, F. J., & Goodson, I. F. (2011). Improving learning through the lifecourse: Learning lives. New York: Routledge. ch.1~ch.6
생애경로를 통한 평생학습 연구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학습에 대한 메타포를 다룬 chapter2에서 결국 학습을 가장 잘 이해하는 방식은 'process of becoming'이라는 서술이었다. 다양한 학습경험을 자신의 삶 속에서 통합시키는 존재로서의 ‘평생학습자’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학습에 대한 메타포로서 acquisition이나 participation과 같은 지평에 becoming을 위치시키는 건 꽤 신선했다. 동시에 떠오른 생각은, 교육학이 철학과 만나 개념적인 탐구를 할 때는 주로 ‘인식론’의 논의를 따라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은데, ‘존재론’적인 탐구 역시 가능하고, 어쩌면 더욱 필요한 것은 아닐까라는 것이다. 여기서 존재론이란, 인간 존재를 둘러싼 개념의 집을 짓는 것이라기보다는, 경험적인 연구를 통해 ‘학습자로서의 인간’이라는 존재를 둘러싼 질문들을 탐구하는 분야가 될 것이다. 물론 이미 많은 연구자들이 ‘학습자의 존재’에 관한 질문을 던지고 있지만, 주로 학습자를 둘러싼 계급, 젠더, 인종, 세대, 그리고 사회 구조와 같은 ‘차가운’ 요인들이, 학습자의 욕망, 관계, 자기성찰과 같은 ‘따뜻한’ 요인들보다 훨씬 비중 있게 다뤄지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든다(차갑고 따뜻하고는 필자의 직관에 따른 구분). ‘학습자’를 사고함에 있어 본격적으로 철학적/인문학적 사유를 결합하려는 시도들이 더욱 늘어난다면, 그동안 가려져 있던 ‘학습자’의, 그리고 ‘학습’이라는 현상의 새로운 단면이 드러날 수 있을 것이다.
읽기자료의 후반부(chapter4~6)는 보다 연구자들의 구체적인 문제의식이 반영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특히 'narrative learning'이라는 개념을 통해 학습자가 삶의 과정에서 배운 것과 별개로, 삶을 돌이켜보며 배우는 것, 그리고 그 배움이 다시 학습자의 삶에 반영되는 과정이 드러나는 것은 참 흥미로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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